너를대신할수있다면.jpg



한 중년의 남자가 비 바람이 몰아치는 바닷가에 마주 서 있다. 아두움은 그의 그림자 마져 삼켜 버리고 피를 토할듯한 절규는 목으로 삼켜 버렸다. 돌아 오지 못할 아들을 기다리는 것이다   왕에 외침이 들려 온다. 내 아들 압살롬아 내 아들 내아들 압살롬아 차라리 내가 너를 대신 하여 죽었더라면.


1  기다리는 마음 


부모의 가장 큰 아픔은 자식이 부모 보다 앞서 세상을 등지는 일이다. 그러기에 돌아오지 못할 길을 떠났다 하여도 부모는 문을 열고 기다리는 것이다. 세월호를 통해서 우리는 알고있다. 그들의 소망이 조금씩 조금씩 무너져 가는것을 처음엔 살아 있기를 소망 했고 이젠 시신 마져도 찾지 못한 이들은 마지막으로 아이를 한번 만이라도 안아보길 소원하며 밤 바다를 지키고 서있다.제발 돌아와 달라고 바다 속에서 추을까 양말을 갖다 놓고 배고플까 상에다 끼마다 더운 음식을차려 놓는다. 바라보는 그 모습이 아프다 못해 시리어 눈을 감아도. 아이를 부르는 통곡소리에 절로 눈물이 새어 나온다. .


세상에서 아버지로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 있다면 다윗 왕  일것이다. 만약 그의 무거운 죄를 내려 놓고 본다면 그는 참 아픈 사람이다. 숨가픈 그의 일생 속에서 처음으로 만난 아름다운 여인 밧세바 그 사이에서 낞은 아이를 애통해 하며 하나님께 인정을 구하였지만 아이는 죽고만다. 또한 그의 모든것을 대신 하리라 믿었던 큰 아들 암논은 자신의 딸 다말을 강간 하고 세째 아들 압살롬에 의해  살해 당한다.가장 아름다와서 나에 자랑 이었던 그 아들이  배반과 능욕으로 나를 욕하고 참혹한 죽음을 맞이 한다.나의 죄로 인하여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것이다. 아들의 주검을 바라보며 그는 외친다. 차라리 내가 너를 대신 하여 죽었더라면 죽음 후에도 기다림은 계속 되어진다.


2  아버지의 마음


아버지의 마음은 어떠한 것일까. 다윗의 말처럼 너를 대신 할수있다면 가장 적절한 표현 인것 같다.어머니의 사랑이 보듬어 감싸는 거라면 아버지의 사랑은 벽과 같이 막아서 주는 것이다. 불행히도 나에겐 꽃을 달아줄 가슴이 없었다. 그래서 말은 하면서도 잘 모른다.  나는 그 해답을 훗날 내 아들에게서 찾으려 한다.아버지의 마음은 벽과 같아서 막아서 주는 거라고  네게 듣기를 원하면서. 이 빈 공간은 너에게 남겨 주려 한다. 


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세상에서 내가 가장 좋아 하는 말이다 .아버지의 이름을 부를 때마다 하늘을 바라 본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 임을 잊지 않고 살려 애쓴다.그러나  때론 나도 다윗의 죄 보다 더 흉악한 생각에 물들 때가 있다. 아버지의 아들이란 것을 잊고 살기 때문이다. 힘들고 치칠때면 아버지 도와 주세요. 읍조리고 나면 아버지께서 나를 대신하여 주심을 느낀다 .미칠듯한 이 사랑이 나의 전부 인것이다.


누군가가 나를 대신 하여준다면 그보다 쉬운 일은 없을 것이다..그러나 그렇지 못한 일은 더 많은 것같다  상대에 아픔을 위로 할순 있지만 그 아픔을 대신 할순 없다. 하믈며 죽음과  바꿀수는 없는 것이다.그래서 바라만  보고 통곡 하는 것이다.아들의 주검이 나의 주검이 될때까지 말이다. 우리는 턱없이 부족한 우리의 사랑을 하나님의 사랑이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자랑하는 생각과 지혜를 다 내려놓고.하늘을 바라 보자. 하늘의 계신 우리 아버지..아버지의 사랑으로 부족된저들을 충만케 하여 주시고 십자가의 사랑으로 치유하여 주시기를 원하나이다.